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주 유물 박물관,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공간!!

 

한국 각지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은 제주도 유물 박물관을 소개합니다. 본격적인 문화체험 프로그램까지 준비된 이 곳에서 함께 제주도의 역사와 문화를 탐방해보세요.

 

 

 

제주 유물 박물관은 제주도에서 발굴된 다양한 유물과 모습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2001년 7월 11일 문을 열었습니다. 이곳은 제주도의 역사와 문화, 전통문화, 민속전통, 동식물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규모는 6,500여 ㎡이며, 총 6개의 전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주 유물 박물관은 제주 지방에서 발굴된 다양한 유물과 타지와 비교하여 고유한 특성을 보이는 제주도의 역사와 문화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제주 유물 박물관은 제주 지방의 유적지와 유물, 등대, 섬 관련 민속 자료, 꼬마박물관, 섬민 문화관 등이 보유되어 있습니다. 전시실은 1층에서는 전야회장, 로비하우스, 민속탐방광장, 유물 및 동식물 전시실, 수목원 등을 볼 수 있으며, 2층에서는 고고실, 특별전시실, 전통문화전당, 문화수목원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제1전시실에서는 제주 고인돌문화제 주제전시, 제2전시실에서는 계급사회와 형상지와 같은 제주의 문화유산을 전시하고 있으며, 제3전시실에는 신화와 전설, 제주 조선시대의 정치와 교육문화와 같은 제주도의 역사와 관련된 전시물이 보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귀신이 내달리는 모양으로 생긴 해돋이 등에서 엽물류를 전시하는 전통문화전당, 제주 섬민문화의 명물인 문 포수와 필물류 관련 전시물, 고대 제주 조상들의 목마석과 같은 유물 등 각 전시실에서 다양한 주제와 다채로운 전시물을 볼 수 있으며, 전시물만큼이나 그 때를 재현하는데 사용되는 특수 음향과 조명 또한 특별한 분위기를 연출해 줍니다. 제주 유물 박물관에는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주 오감도 볼거리 체험, 전통놀이체험, 전통음식 만들기, 제주민속음악 감상, 제주민속무용 체험, 전통호미체험 등 총 11개의 프로그램이 운영중이며, 이들 프로그램을 통해 제주 독특한 민속문화를 쉽게 체험하고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제주 유물 박물관은 교육과 문화체험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도 충분히 매력적인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국내 학교 및 캠프의 대상이 되도록 교육경험 및 체험프로그램을 병행 운영하고 있으며, 그밖에도 지역사회 보건박람회와 같은 지역 행사 및 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물 박물관 주변에는 맛집이 매우 많습니다. 제주도에서 유명한 흑돼지 회집인 "선커네", 제주도의 대표적인 해산물 요리를 즐길 수 있는 "왕따마을 회관" 등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명한 제주도 오막삼겹살 다이닝, 제주식 불고기 전문점, "황금돼지" 등의 맛집이 있으니 유물 박물관 방문을 계획한 이들께서는 맛집 탐방도 놓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